☞그래픽카드 성능 순위 RTX3000 VS RX6000 정리

컴퓨터 구입할 때 중요한 부품 중 하나가 바로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 카드는 영상처리를 보다 부드럽고 매끄럽게 하기 위해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이며 게이밍, 3D 작업, 심지어 사무용 컴퓨터에도 그래픽카드는 필수적으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어떤 그래픽카드를 구입해야 되는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을 위해 그래픽카드 성능 표를 준비해 보았습니다. 지금부터 보는 성능 표는 단순 벤치마크 자료이며 실사용에서는 조금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점 말씀드립니다. 

그래픽카드 성능 순위

지난 3개월전에도 그래픽 카드 성능 순위를 포스팅했지만 다시 성능 순위를 올리는 이유는 바로 AMD 라데온 그래픽카드 출시 위 엔비디아에 파생된 그래픽카드들이 출시되었기 때문입니다. 수많은 그래픽카드 중에서 나는 어떤 그래픽 카드를 선택해야 할지 고민이 되시는 분들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고 선택에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가장 하이엔드라인업에 속하는 그래픽카드 순위입니다. 1순위에는 엔비디아의 RTX3090이 랭크되어있습니다. 출시 전부터 관심을 끌었고 출시 후에도 굉장한 성능으로 주목을 받고 있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엄청난 성능만큼이나 가격 또한 높게 책정되어 현재 200만 원이 넘는 가격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고사양의 게임을 4K로 즐기시는 분들이 찾고 있는 그래픽카드입니다.

 

 

다음으로 랭크되어 그래픽카드는 바로 AMD의 그래픽카드입니다. RX6800XT와 RX6900 XT가 랭크되어 있습니다. AMD는 사실 엔비디아에 그동안 그래픽카드시장에서 경쟁력이 없던 것이 사실이었습니다. 가격을 비교적 저렴했지만 불안정한 소프트웨어와 무엇보다 성능이 엔비디아보다 부족했었습니다. 전세대인 RX5000 시리즈는 상위 라인업이 엔비디아에 미들 라인업과 경쟁하는 모습을 보여줘 성능적으로 아쉬웠지만 이제는 AMD가 엔비디아의 상위 라인업과 비등한 성능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RX6800 XT의 가격은 120-130만 원대에 형성되어 있으며 벤치마크상으로 엔비디아의 RTX3080보다 소폭 높은 성능을 발휘합니다. 

 

그 아래로는 대중적으로 많이 사용되는 RTX2070TI와 RTX3070, GTX1080 TI까지 순위가 랭크되고 있습니다. 상위 라인업에서 주목할만한 점은 이제 AMD의 성능이 많이 올라와 선택의 폭이 더욱더 넓어졌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아래 성능으로는 이제 정말 대중적으로 아직까지 많이 사용하고 계신 그래픽카드들이 등장합니다. GTX1080으로 시작해 RX5700, GTX1070TI, RTX2060, GTX1070, GTX1660 S 순으로 랭크되고 있습니다. 위 그래픽카드는 출시된 지 2-3년 지난 그래픽카드이지만 아직까지 게이밍에서나 작업 시 준수한 성능으로 충분히 사용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이제부터는 보급형 라인업으로 들어서게됩니다. 고사양의 게임을 충분하게 풀옵션으로 돌리기는 어렵지만 옵션 타협으로 즐길 수 있는 수준의 그래픽카드입니다.. 아직도 많이 사용되고 있는 그래픽카드는 GTX1660, GTX1650 S, GTX1060 등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랭크되는 가성비 그래픽카드(?)들입니다. 캐쥬얼게임이나 간단한 저사양 게임에 적합하며 사무용으로도 사용되는 그래픽카드입니다. 대표적은 가성비 그래픽카드인 AMD 라데온 RX500 시리즈와 라데온 RX400 시리즈가 있으며 엔비디아의 GTX1060, GTX1050 등이 순위에 랭크됩니다. 


지금까지 그래픽카드 성능 순위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많은 그래픽카드들이 출시되면서 소비자입장에서는 선택에 조금 더 신중해질 필요가 있다고 생각되어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AMD의 성능이 많이 올라온 것을 확인할 수 있으며 그에 따라 가격을 비교하고 보다 합리적으로 소비해야겠습니다. 또한 자신의 사용할 목적에 맞는 그래픽카드와 CPU와 밸런스 맞는 그래픽카드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그래픽카드를 구매하시려는 분들은 위 그래픽카드 성능 순위를 참고하시고 구매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