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윈도우10 가상데스크톱 활용하기

업무에 유용한 가상 데스크톱 기능 활용하기

듀얼모니터를 이용하시는 분 계시나요? 일반 게임이나 간단한 작업 용도에서는 듀얼 모니터가 필요하지 않지만 여러 문서작업과 웹서핑, 그리고 메신저 등을 이용하시거나 영상작업을 하시는 분들은 듀얼 모니터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나의 모니터에서는 한계가 있기 때문인데요. 듀얼 모니터가 아니더라도 가상 데스크톱의 이용하면 빠르게 작업환경을 변경해가면서 이용 가능한데요. 혹은 1대의 PC에서 여러 작업 중에 급하게 다른 작업을 해야 하는 경우 복잡하게 모든 창을 닫지 않고 빠르게 깔끔한 화면에서 작업이 가능하도록 만들어준다면 어떨까요? 윈도 10의 편리한 기능인 가상 데스크톱을 이용하지 않거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 것 같더라고요. 이번에는 가상 데스크톱 기능은 무엇이며 실사용에서 어떻게 이용 가능한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러 작업도 한 번에 

여러작업중인 PC

집 혹은 회사에서 여러 작업을 동시에 할 때 많으셨죠? 그럴 때마다 내가 켜놓았던 창을 찾기도 힘이 들 정도로 많은 작업창을 켜놓기도 합니다. 혹은 작업 중에 누군가 와서 다른 작업을 의뢰할 때 일일이 창을 닫거나 내려야 하는데 그러면 더욱더 복잡해지겠죠?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가상 데스크톱입니다. 가상 데스크톱은 1대의 PC에서 여러 대의 PC를 이용하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데요. 바로 사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윈도 10의 작업표시줄에는 위와 같은 아이콘이 있습니다. 바로 이것을 활용하여 가상 데스크톱을 활성화시킬 수 있으며 제거도 할 수 있지요. 눌러볼까요?

위와 같이 +새 데스크톱을 눌러주시면 바로 가상의 데스크톱이 생기게 됩니다. 

데스크톱1과 2가 생성되었으니 2를 눌러보세요. 그렇다면 기존의 작업하던 모든 것들은 사라지고 처음 부팅한 것처럼 아무것도 없는 바탕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그렇다면 기존의 작업하던 것들은 사라진 거나 없어진 것일까요? 아닙니다. 데스크톱 1에서 아직도 남아 있는 것이죠. 다시 데스크톱 1로 눌러 돌아가시면 그대로 남아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겁니다. 

이것을 빠르게 생성하고 없애고 전환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윈도우키+Ctrl+D   = 가상 데스크톱 생성 
윈도우키+Ctrl+F4  = 해당 데스크톱 삭제 
윈도우키+Cral+방향키 →,← = 가상 데스톱 전환 

 

실사용의 예 

저는 많은 작업을 할때는 작업을 분리하여 이용을 하곤 합니다. 많은 업무를 한 화면에서 보면 복잡하기 때문인데요. A라는 업무는 데스크톱 1, B의 업무는 가상 데스크톱 2에서 만들어놓고 빠르게 전환하면서 업무를 볼 수가 있습니다. 혹은 내가 작업 중일 때 누군가가 나에게 작업 의뢰를 하거나 나의 컴퓨터를 사용할 일이 있으면 가상 데스크톱을 활용하여 작업하면 빠르게 이용이 가능합니다. 나의 작업내용을 누군가에게 보이기 싫을 때 사용하기도 좋습니다. 처음에는 데스크톱의 전환 단축키가 손이 익지 않지만 손에 익으면 업무능률은 훨씬 올라가고 편리하게 이용 가능할 것입니다.


지금까지 가상 데스크톱을 이용하는 방법과 활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여러분들도 가상데스크톱을 활용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