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계식키보드 청축,갈축,적축,흑축의 차이점은 무엇일까?

청축, 갈축, 적축, 흑축의 차이는 무엇인가??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구입할 예정이신가요? 그렇다면 여러분들은 하나의 선택지를 맞이할 것입니다. 바로 축을 선택해야 하는데요. 처음 기계식 키보드를 선택하는 사람이라면 너무나도 고민되고 거기다가 축의 종류는 왜 이리 많은지....ㅠㅠ 청축, 적축, 갈축, 흑축, 백축, 광축, 등등등 이번에는 대표적은 축인 청축, 적축, 갈축, 흑축에 대해서 알아보려 합니다. 이 축들의 차이점은 무엇이며 그리고 각 축마다 장단점과 사용처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멤브레인 키보드와의 차이점은??

 

 

 

이제 기계식 키보드를 처음 구입하시려는 분들의 대부분 현재 멤브레인 키보드를 사용하고 계실 겁니다. 멤브레인 키보드는 키보드 전체에 러버돔이라는 고무판이 깔려있습니다. 이 고무판을 저희가 누르면 고무가 고무 아래에 위치에 키보드판을 쳐서 입력하는 방식이죠. 옆의 사진을 보시는 이해가 빠르게 되실 텐데요. 이 멤브레인 키보드의 단점은 바로 동시입력이 불가능하다입니다. 일반적으로 최대 6개의 키까지 입력이 가능하다고 알려있지만 현실적으로는 4개만 동시 입력해도 잘 입력이 안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리고 멤브레인 키보드의 특성인 러버돔을 사용함에 키 하나하나의 압력이 다를 수가 있어 손의 무리 감을 증가시킵니다. 러버돔이 고무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시간이 지남에 따라 부분 경화될 수 있고 경화된 곳은 키압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격이 싸다는 것은 분명한 장점입니다. 제조공정이 비교적 단순하다 보니 가격이 가장 저렴한 키보드입니다. 기계식 키보드가 가격이 내려오기 전까지 가장 많은 사용한 키보드입니다.

 

청축, 갈축, 적축, 흑축의 축을 결정하는요소?

축을 결정하는 요소는 크게 나눈다면 키감과 키압입니다. 각축마다 고유의 키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하시려는 분들의 가장 고민하게 되는 요소입니다. 나에게 맞는 키감은 어떤 것인지.. 솔직히 이것은 모두 다 사용해보기 전까지는 알 수 없습니다. 하지만 목적별로는 대략적으로나마 구분이 가능합니다. 간략하게 각축마다 특징을 알아볼까요??

 

 

 


 

청축

키압: 50g

많은 분들이 기계식 키보드 하면 떠올리는 딸각딸각하는 키 소리가 바로 이 청축의 키 소리입니다.

딸각딸각 소리가 나는 스위치로 클릭음의 소리가 난다고 해서 클릭 스위치입니다. 왼쪽 그림을 보시면 청축이 어떻게 눌리는 시 아실 수 있으실 텐데요. 키가 눌리고 난 뒤에 걸쇠가 한 번 더 한약 색 부분을 잡고 있다가 눌러주기 때문에 딸각거리는 소리와 함께 경쾌한 키감을 보여줍니다. 때문에 기계식 키보드중에서 가장 큰 소음을 발생합니다. 회사 사무실이나 도서관등 정숙한 곳에서는 사용하시면 눈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장시간 타이핑에는 적합하지 않으며 비교적 게이밍에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적축

키압: 45g

청축과는 반대로 중간에 걸쇠가 걸리지 않아서 소음도 발생하지 않으며 낮은 키압으로 인해 굉장히 부드러운 키감을 보여줍니다. 청축과는 반대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걸쇠에 걸림이 없이 바닥까지 내려가 입력되는 방식으로 리니어 스위치라고 부릅니다. 부드러운 키감으로 장시간 타이핑에 적합하며 조용한 사무실이나 공공장소에서 쓰기 적합한 축입니다. 적축에 적응되신 분들은 다른 축을 쓰기 힘들다 할 정도로 매력적인 축입니다. 하지만 기계식 키보드만의 경쾌한 키감을 원하신다면 다소 아쉽게 느껴지실 겁니다.

 


 

 

 

갈축

키압: 45g

옆에 사진과 보시는 것처럼 갈축은 적당한 소음과 부드러움을 보여줍니다. 마치 청축과 갈축을 섞어놓은 녀석이라고 할까요? 딸각 소리가 없는 넌클릭 방식의 스위치이며, 적축과 키압은 같습니다만 적축보다는 경쾌한 키감을 원하신다면 갈축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물론 이용하시는 곳의 조용한 정숙도의 따라서 소음은 크다고 느껴질 수도 적다고 느껴지실 수도 있습니다. 청축의 소음이 부담되고 갈축의 키감이 아쉬운 분들의 선택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가장 인기 있는 축 중에 하나입니다.


흑축

키압: 60g

적축과 동일하게 리니어 스위치로 구분되는 흑축입니다. 키압이 가장 높은 축입니다. 또 하나 반발력도 가장 좋은 축입니다. 때문에 연속 입력 시에 가장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일부 프로게이머들이 이용하는 축이기도 합니다. 정확한 키 입력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보여줍니다. 타이핑 시에 오타를 줄여주지만 높은 키압으로 인해 장시간 이용하면 손의 무리가 갈 수 있다는 점은 유의해야 할 것입니다.


아래는 기계식 키보드를 입문하시는분들을 위한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 추천 포스팅이니 구매해보실분들은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가성비 기계식 키보드 추천 순위 TOP5

목차 기계식 키보드 기계식 키보드가 대중화되면서 많은 분들께서 기계식 키보드를 구입하고 사용하고 있습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기계식 키보드는 비교적 비싼 가격이었지만 특허권이 풀

baplay.tistory.com

어떠신가요? 간단하게 청축과 적축, 갈축 그리고 흑축의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처음 기계식 키보드를 사용하시려는 분들은 분명 헷갈리실 겁니다. 여러 축을 실제로 타건 해보고 자신의 성향에 맞는 키보드를 찾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물론 그렇게 하기는 무리가 있으니 처음에는 자신의 용도를 생각해보고 구매하시는 것이 가장 현명할 것입니다. 예전에는 기계식 키보드는 많이 고가로 형성되어 있었지만 최근에는 비교적 저렴한 키보드부터 출시가 되고 있습니다. 처음부터 너무 고가의 기계식 키보드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축을 찾아가는 게 어떨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상 기계식 키보드의 청축, 적축, 갈축, 흑축의 차이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