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패널 (IPS, VA, TN)의 차이점과 장단점 간단정리

우리가 하루 동안에 가장 많이 보는 것은 무엇일까요? 직장인 분들은 아마도 컴퓨터 모니터이지 않을까 싶은데요? 여러분들은 컴퓨터 모니터 패널 종류에 대해서 조금이라도 알고 계신가요? 요즘은 컴퓨터 패널이 상향 평준화되면서 많은 단점을 보완하여 출시되고 있지만 기본적인 패널의 특징은 알아두면 모니터 구매 시에 도움이 많이 됩니다. 모니터를 구매할 때에 고려해야 할 사항 중에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바로 모니터 패널입니다. IPS, VA, TN 패널은 어떤 특징을 가지며 또 어떤 용도에 적합한지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IPS , VA , TN 패널의 차이

기준은 응답속도와 색표현력 그리고 시야각

패널의 특징을 나눌때 여러 기준이 있지만 가장 대표적인 기준 2가지는 응답속도와 색 표현력 그리고 시야각을 기준으로 잡으셔도 되겠습니다. 빠른 화면 전환을 요구하는 게임이나 영상 감상 시에 응답속도가 느린 제품을 이용한다면? 영상편집이나 사진 편집 시처럼 정확한 색 표현력을 요구한다면? 모니터를 사용하는 위치가 매번 바뀌어 어디서든 볼 수 있는 제품을 원한다면? 이런 상황에서 우리는 어떤 모니터 패널을 선택해야 할지 알아야 합니다.

 

그럼 각 패널들의 특징과 장단점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기서 말씀드리는 패널의 특징은 일반적인 패널의 특징을 말씀드린다는 점 유의 바랍니다. 고가의 상급 패널일수록 단점은 보완돼서 출시되니 참고 바랍니다.

 

IPS

다른 패널과 비교하여 가장 넓은 시야각을 가지고 있으며 색 표현력도 좋다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가장 인기가 많은 패널 중 하나이면 많은 곳에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응답속도가 비교적 느리다는 단점이 있지만 단점을 보완하여 최근에서 1ms까지 응답속도를 낮춰 출시하기도 합니다. 여러 파생된 패널이 존재하여 단점을 보완하고 있습니다.

 

VA

다른 패널과 비교하여 가장 좋은 색 표현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색재현율과 명암비가 좋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영상이나 사진을 다루시는 분들이 많이 찾는 패널이며 TN 패널과 비교하여 시야각도 넓습니다. 하지만 응답속도가 가장 느리다는 단점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영상전화를 요구하느 FPS게임이나 레이싱 게임 그리고 액션 영화 감상용으로는 부적합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TN

다른 패널과 비교하여 가장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빠른 응답속도로 인해 VA패널과 반대로 FPS게임이나 레이싱 게임 등 게이밍 모니터로 많이 이용되고 있습니다. 단가도 저렴하고 구동전압도 가장 낮기 때문에 많은 예전 PC방에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저가의 모니터에는 대부분 TN 패널이 들어가 있을 것입니다. 단점으로는 좁은 시야각으로 인해 조금이라도 위나 아래, 혹은 옆에서 볼 경우 시야가 나오지 않아서 검은색으로 보이는 현상과 색 표현력이 좋지 않다는 점이 있습니다. 

시야각이 나쁜 TN패널

간단 정리표 
패널 장점 단점
IPS 가장 넓은 시야각 
풍부한 색표현력


적당한 응답속도

비교적 높은 가격
빛샘 현상

VA 가장 풍부한 색 표현력
적은 빛샘 현상
적당한 시야각

느린 응답속도
TN 가장 빠른 응답속도
저렴한 단가와 낮은 구동전압
빛샘 현상
좁은 시야각
좋지 않은 색 표현력
응답속도: 1.TN  2.IPS  3.VA

시야각: 1.IPS  2.VA  3.TN


색표현(명암비, 재현율): 1.VA  2.IPS  3.TN

패널별 모니터 인기 제품

패널 추천 모니터 - 고주사율
IPS 패널 LG전자 27ML600SW (최신 가격정보와 후기)
VA 패널 삼성전자 C32R500 모니터 (최신 가격정보와 후기)
TN 패널 레안텍 QA2740K (최신 가격종보와 후기)

어떠신가요? 각 패널들의 특징이 이해되시나요? 요즘은 패널들의 단점을 보완하여 파생된 패널들이 많습니다. 보이시는 것처럼 AH-IPS, MVA 등등 많습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모니터나 TV를 구입할 때는 반듯이 본인의 사용목적에 맞는 패널을 고려하여 구매해야 합니다.

다나와 모니터인기순위

위에 사진과 같이 현재 모니터 시장은 IPS 패널의 인기가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딱히 떨어지는 단점 없는 것이 장점이어서 뛰어난 범용성을 지니고 있기 때문인데요. 저도 이번 기회에 모니터를 구매하려고 알아보던 중에 IPS 패널이 많은 사람들에게 인기가 있었는지는 이제야 알았네요~  여러분들은 어떤 패널을 이용하실 생각이신가요? 사용목적에 맞는 패널을 구입하는 것이 현명한 소비자가 아닐까요??  마지막으로 도움이 될만한 영상을 첨부해드립니다.

파트너스 활동을 통해 일정액의 수수료를 제공받을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