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영상제작에서 많이 사용하는 AI더빙을 알고 계신가요? 여러분들께서 보는 영상의 음성을 사람이 아닌 컴퓨터가 대신해준다는 사실을 모르셨던 분들이 많으실 것입니다. 사람처럼 자연스러운 AI더빙으로 유튜브 영상 제작 시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AI더빙 서비스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그리고 장단점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AI 더빙 - 유튜브 나레이션
AI더빙은 최근 유튜브 시장이 커짐과 동시에 많은 서비스가 나오고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 제작 시 본인의 목소리가 들어가는 것이 싫은 경우 AI더빙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를 TTS라고 불리는데 TTS는 Text to Speech의 약자로 글을 컴퓨터가 대신 읽어주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TTS 더빙은 어떤것들이 있어며 각각의 서비스의 장점과 단점은 무엇일까요? AI더빙을 이용해 보실 분들이라면 아래의 서비스를 참고하시고 선택하여 이용해 보시기 바랍니다.
타입 캐스트
타입 캐스트는 네오사피엔스가 만든 AI더빙으로 100개가 넘는 목소리로 서비스를 하고 있어 활용성이 매우 높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외국인, 어린이, 사투리, 게임 교육, 강의, 다큐 등의 다양한 콘셉트가 있기 때문에 영상 목적에 맞는 목소리를 사용할 수 있겠습니다.
정식 사용 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더빙의 퀄리티를 미리 확인해볼 수 있으며 일정 시간 무료 사용부터 다양한 요금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단 무료의 경우에는 개인 제작 영상에만 사용할 수 있으며 기업 및 기관, 전시회 , 공연장, 매장 안내 등의 목소리는 유료 결제 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최근에는 내가 쓴 글을 가상인간이 말하는 영상을 만들어주는 비디오 콘텐츠도 서비스를 시작해 더욱더 활용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타입캐스트 공식 홈페이지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100개가 넘는 다양한 음성(연령, 감정, 분위기 등 다양하게 조정 가능)
- 다양한 콘셉트의 목소리
- 일정 시간의 무료 사용 가능
- 미리 체험 가능
네이버 클로바 더빙
'금쪽같은 내 새끼'의 코끼리 목소리를 알고 계신가요? 바로 그 목소리가 네이버 클로바 더빙으로 만들어진 목소리입니다. 2022년 5월 기준 128개의 목소리로 사용할 수 있으며 초창기 비교적 부자연스러운 버전에 비해 최근에는 더빙이 매우 자연스럽게 들리게 되면서 많은 분들께서 이용하고 있습니다.
홈페이지에서 여러 가지 적용 사례를 확인할 수 있고 내가 만든 동영상을 업로드해 직접 더빙을 해볼 수 있습니다. 무료 사용과 함께 UI가 간단해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네이버 클로바 더빙입니다. 네이버 클로바 더빙 공식 홈페이지는 링크를 통해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 100개가 넘는 다양한 음성
- 무료 사용 가능
- 동영상 업로드 후 직접 편집 가능
온에어 스튜디오
온에어 스튜디오 역시 텍스트를 자동으로 더빙을 해주는 곳으로 영상제작, 가상인간, AI보이스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송사, 기업과 협업을 진행하는 곳으로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웹페이지에서 더빙을 간단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
다양한 콘셉트의 음성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위 타임캐스트, 네이버 크로버 더빙보다 다소 부자연스러운 느낌이 있다는 것이 단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15분의 무료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궁금하신 분들은 온에어 스튜디오를 이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 영상제작과 가상인간 TTS 서비스
- 웹페이지에서 손쉽게 적용 가능
- 다소 아쉬운 자연스러움
지금까지 3가지의 AI더빙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영상제 작시 나의 모습, 나의 목소리가 노출되는 것이 꺼져지신 거나 정확한 발음으로 영상을 만들고 싶으신 분들은 위 3가지 AI더빙을 참고해 영상 제작을 진행해보시기 바랍니다. 타입 캐스트, 크로버 더빙, 온에어 스튜디오 모두 장단점이 있으니 몇 분의 체험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서비스를 찾아 이용해보신다면 보다 훌륭한 영상을 제작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관련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