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온 클래식 매크로 - 채집 매크로, 비행 매크로 등등
아이온 클래식에서 꼭 어느 클래스라도 꼭 사용하는 것이 바로 매크로입니다.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것도 있지만 클래스마다 다르게 사용되는 매크로도 있습니다. 매크로를 사용하면 보다 한 번의 클릭으로 보다 많은 명령을 내릴 수 있게 때문에 편리할 뿐만 아니라 모션 캔슬도 가능합니다. 지금부터 아이온 클래식에서 사용되는 매크로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실제로 사용하는 매크로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행 매크로
모든 직업 공통적으로 사용하는 매크로입니다. 아이온은 어비스라는 맵에서 날개를 펴고 날면서 전투를 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이때 바로 사용하는것이 비행 매크로입니다. 날개를 빠르게 펴고 날기 위해 매크로를 사용합니다.
아래의 영상으로 차이점을 느껴보시기 바랍니다.
차이가 느껴지시나요? 매크로를 사용하면 날개를 펴는 모션없이 바로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빠르게 날아갈 수 있는 반면 매크로를 사용하지 않으면 날개를 펴는 1초가량의 모션이 발생하게 됩니다. 1초가 긴박한 상황에는 엄청난 차이라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채집 매크로
아이온 클래식에서 채집을 하려면 매크로는 필수 입니다. 마우스로 작은 채집물을 클릭하기는 매우 귀찮을 뿐만 아니라 매크로를 사용하면 주위에 채집물이 있다면 자동으로 이동까지 하기 때문에 채집을 하신다면 아주 유용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채집 매크로입니다. 예를 다이아몬드로 적었지만 다이아몬드 자리에 채집물 이름을 바꾼다면 어떤 채집물도 매크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드 역시 이 매크로로 채집하면 편리하게 사용하 가능합니다.
채집매크로 심화 버전은 바로 이것입니다. 아이온은 한 채집물당 3번의 채집이 가능합니다. 때문에 3번의 클릭, 혹은 3번의 매크로 버튼을 눌러 줘야 합니다. 하지만 위 매크로를 이용하면 한 번의 버튼으로 3번의 채집이 가능합니다. 즉 한 번만 누르면 해당 채집물의 채집을 마무리까지 한다는 것입니다. 역시 예를 페레르로 했지만 이름을 변경하여 사용하면 어떤 채집물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오드에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오드는 사용하지 않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상대 종족과의 대치와 비행시간의 변수가 있기 때문에 오드는 첫 번째 매크로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각종 아이템 풀기(나누기)
아이템 풀기란 순도 높은 오드나 신선한 채집물을 일반 채집물로 변경할때 사용되는 매크로입니다. 채집물을 풀기 위해서는 여러 번의 클릭이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하는 매크로로 한 번의 클릭으로 여러 개의 채집물을 풀 수 있습니다.
다만 매번 다른 채집물을 풀기 위해서 매크로를 만들어야하는 불편함이 있지만 이럴 때 사용할 수 있는 매크로는 아래 심화 버전을 참고해주세요.
퀵바를 등록하여 아이템을 나누는 방법인데 이 방법을 사용하면 어떤 채집물도 매크로 변경없이 해당 퀵바에 올려놓기만 하면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이온은 시프트+숫자 버튼으로 퀵바를 변경할 수 있으니 빈 공간의 퀵바를 사용하여 매크로를 만들 수 있습니다.
퀵바를 그대로 끌어서 매크로에 등록후 /지연 3을 함께 등록하여주세요. 이렇게 만든 매크로를 이용한다면 풀고 싶은(나누고 싶은) 채집물을 해당 퀵바에만 등록하신 후 사용하면 어떤 채집물도 풀기가 가능합니다. 이는 호랑이 캔디 나누기에도 아주 유용하게 사용이 가능합니다.
버프 매크로 (멘트 포함)
사제계열이 많이 쓰는 매크로입니다. 버프를 줄 때 사용하는 매크로로 버프와 함께 특정한 멘트가 나가게 하는 매크로입니다. /y는 외치기 이므로 파티 채팅은 /p, 일반 채팅은 /s로 변경해주세요. [%대상]은 현재 내가 찍고 있는 캐릭터의 이름이 출력되게 됩니다. 뒤에 멘트는 자신이 원하는 멘트를 적어주시면 되겠습니다.
사용하는 버프스킬이 다르기 때문에 그대로 위처럼 하지 마시고 사용하는 스킬을 스킬창에서 그대로 매크로 창으로 드래그하여 끌어오면 등록이 아주 간편합니다. 위 매크로로 버프를 한다면 멘트와 함께 해당 버프를 한 번에 사용하게 됩니다. 이 매크로는 버프뿐만 아니라 각 직업마다 사용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수호성의 전우 보호, 살성의 연막탄, 마도성의 메즈(수면, 나무) 정령성의 공포의 절규 등등.... 멘트와 함께 사용하면 파티원들이 보다 빠르게 해당 스킬을 인식할 수 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아이온 클래식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매크로를 알아보았습니다. 자동으로 사냥하는 매크로가 있지만 사용을 추천드리지 않습니다. 사냥에는 많은 변수가 있기 때문에 사냥은 천천히 즐기시면서 수동으로 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 간혹 파티 사냥에서 매크로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있는데 오토처럼 딜레이가 있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에 보기 좋지 않습니다.
아직 매크로를 사용해 보지 않으신분들이라면 매크로를 사용해 조금은 편리하게 아이온을 즐겨보시기 바랍니다. 다른 유용한 매크로를 알고 계신다면 댓글로 알려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