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튜브뮤직의 멜론과 비교해 추천이유 5가지

안녕하세요 ~ 

여러분들은 어떤 음악 스트리밍 사이트를 이용하시나요? 예전 MP3플레이어가 유행할 시절에는 불법으로 다운로드를 하곤 했습니다. 소리바다부터 당나귀 푸르나 등등... 벌써 20년가 까기 전 이야기이네요.. 아재 ㅠㅠ

저도 많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했는데요. 도시락을 시작으로 엠넷 벅스 멜론 지니 최근에 바이브까지 중간 빠진 스트리밍 서비스도 있겠지만 정말 많은 서비스를 이용했네요. 이렇게 돌아다니면서 이용한 가장 큰 이유는 역시 요금입니다. 여러분들도 공감하시겠지만 프로모션 가격으로 저렴하게 3개월 이용후 다른 서비스에서 다시 행사 가격으로 이용하는 방식으로 돌아다녔는데.. 이런 제가 유튜브 뮤직에 정착한 지 어느덧 7개월이란 시간이 지낫네요. 그 이유는 무엇일까요? 제가 유튜브 뮤직을 쓰면서 좋았던 점은 무엇이었는지, 불편한 점은 없었는지.. 유튜브 뮤직을 이제 막 사용하시려는 분들에게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1. 유튜브를 본다면 금상첨화 

요즘은 유튜브 시대라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많은 연예인부터 스포츠 스타 그리고 정치인들까지...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유튜브를 많이 시청하시나요? 저는 잠들기 전에 유튜브를 보다가 잠드는 것이 이제는 일상이 되었는데요. 요즘은 TV보다 유튜브를 더 많이 시청한다 해도 틀린 말이 아닌 거 같습니다. 유튜브 프리미엄을 결제하게 되면 유튜브 뮤직일 이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유튜브에서도 혜택이 이어지게 되는데 가장 피부로 와 닿는 혜택은 바로 광고 제거입니다. 유튜브 보다가 광고가 나올 때면 영상의 집중도를 저하시킬 때가 많습니다. 하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은 유튜브의 광고를 제거해줌으로써 영상의 집중도를 향상해주고 빨리빨리 다음 영상을 찾아봐야 할 때 시간을 많이 절약해줍니다. 이제는 광고가 있는 유튜브는 상상하기 어려워요 ㅠㅠ  

 또한 유튜브에서 유튜브 오리지널을 이용할 수 있는데요. 영화나 드라마, 코미디.. 특히 저는 다큐를 자주 보는데요. 영상의 퀄리티도 높고 볼만한 작품들이 꽤나 많이 있어 시청하는데 상당히 만족감이 들고 있습니다.

 

01

 

2. 잊고 있던 노래, 새로운 노래를 찾아준다

여러분들은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면서 "아 무슨 노래 듣지?"혹은"아 노래 지겹네" 이런 느낌 받으신 적 없으신가요? 저는 다른 서비스를 이용할 때 그러한 느낌은 자주 받았었습니다. 새로운 노래를 듣고 싶지만 결국에는 늘 같은 노래만 듣게 되더라고요. 하지만 유튜브뮤직은 알고리즘을 통해 내가 어떤 노래를 검색해서 들었다면 그 곡과 유사한 느낌의 노래, 혹은 그 곡과 같은 시대의 노래 등 내가 좋아할법한 노래를 자동으로 틀어주는데요. 이 기능은 정말로 놀라울 때가 많습니다. 내가 정말 좋아했었지만 잊고 있었던 노래가 갑자기 흘러나올 때의 그 느낌은.. 잊고 있던 추억의 사진을 찾은 느낌이랄까..

 

 

 저의 유튜브뮤직 화면입니다. 메인화면은 사용자가 어떤 노래를 즐겨 듣느냐에 따라 바뀌게 됩니다. 첫 번째에 내 믹스라고 보이시나요?? 저 부분이 아주 기특한 녀석(?)입니다. 정확도가 제법 높아서 취향저격으로 지루하게 음악을 듣는 일이 사라졌습니다. 사실 이것이 유튜브뮤직을 추천하는 가장 큰 이유입니다. 혹시 여러분들은 아직도 늘 듣던 지겨운 음악만을 듣고 계시지는 않나요?

 

3. 나는 날것(?)의 음악이 좋다 

날것의 음악이라고 표현했지만 이것은 라이브곡이나 커버곡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요즘은 숨은 노래 고수 분들이나 혹은 예전 가수분들이 자신의 유튜브의 노래를 커버해서 올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굉장히 좋은 노래가 많고 정식 발매한 음원과는 다른 매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바로 옆에서 노래해주는 것 같은 느낌, 현장감 있는 목소리로 노래를 들을 수 있어 정말 매력적이라고 생각합니다. 이 부분도 여타 다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는 차별되는 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음원으로 등록된 노래 이외의 길거리에서 기가 막히게 버스킹 한 노래나 가수가 라이브로 노래한 것들.. 그리고 일반인들의 노래까지 들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 거기에는 없지만 여기에는 있다

제가 유튜브뮤직으로 넘어오게 된 계기였습니다. 멜론을 이용 중이었을 때 멜론에서는 찾을 수 없는 곡이 유튜브에는 있었습니다. 그래서 그 노래가 듣고 싶을 때마다 멜론을 중지하고 다시 유튜 브로와서 듣게 되는 경우가 많았지요. 실제로 유튜브뮤직에는 다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에서는 찾지 못하는 곡을 대부분 가지고 있습니다. 여러분은 이런 경험 없어셨나요? 노래가 듣고 싶은데 해당 음원이 없거나 있지만 서비스 불가하다는 메시지...ㅠ

 

5. 순위 차트가 없다 

처음에는 너무나도 불편했습니다. 늘 보던 Top 100 차트 혹인 실시간 인기곡 이란 것이 없다 보니 무엇을 들어야 하나.. 난감했는데요. 지금은 차트가 사라지니 더욱더 음악을 폭넓게 듣고 있는 자신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예전에는 순위 차트에 있는 곡 위주로 들었다 보니 한정적이면서 그 노래 들 만 들었던 거 같아요. 위 사진과 같이 계속 음악을 추천해주고 아티스트를 추천해줘서 음악 듣는 폭이 넓어지게 되는 거 같습니다.

 

어떠신가요~? 여러분들~ 제가 유튜브뮤직을 이용하면서 좋았던 점 4가지를 말씀드려봤습니다. 단점이요?

제가 생각하는 단점은 하나인 것 같습니다. 바로 인터페이스 적응입니다. 처음 사용하는 데는 모두 적응의 시간이 필요하죠. 다른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와는 다른 인터페이스를 가졌기 때문에 처음에는 불편하실 수도 있습니다. 정리해드리자면 

 

▶ 노래 들을 때 지겹다는 느낌이 들 때

▶ 새로운 노래를 듣고 싶지만 찾기가 쉽지 않을 때 

▶ 다양한 커버곡이나 라이브를 듣고 싶을 때

▶ 다른  음원스트밍서비스에서 찾는 곡이 없을 때 

▶ 유튜브를 이용하는 사람이라면 더욱더 가산점!!! 

 

이 정도로 요약할 수 있겠네요. 매번 철세처럼 음원 스트리밍 서비스를 갈아타던 제가 이제는 유튜브뮤직으로 정착을 하게 되었네요~ 여러분들은 어떠신가요~ 만족하면서 음악을 듣고 계신가요~? 여러분들도 각자에 맞는 서비스를 이용하시기 바랄게요.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