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성능 순위 2020년 10월기준

컴퓨터를 구매하시는 분들이 가장 고민하는 부품 중에 하나는 바로 CPU입니다. 이유는 성능에 아주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는 부품이며 한번 구매하면 다른 부품 대비 업그레이드하지 않고 장기간 사용하는 부품이기에 고민을 많이 하게 되실 것입니다. CPU 성능 표를 참고하시고 대략적인 성능을 알고 구매하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하이엔드 CPU성능 순위

 

 

(이 벤치성능표가 절대적인 성능을 나타내지 않는 점을 참고하시기 바라며 용도에 따라 사용 CPU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가장 고성능의 CPU의 순위는 위와 같습니다. 사실 일반 사용자들이 위의 CPU는 사용할일이 거의 없기 때문에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실사용 CPU성능 순위

 

이제부터 일반사용자분들께서 사용할법한(?) CPU가 나오기 시작합니다. 사실 이 정도 단계의 CPU도 매우 높은 성능을 보여주기 때문에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지는 않습니다. 비교적 최근에 출시된 인텔의 i9-10900K 제품이 높은 성능을 보여주며 AMD의 라이젠7 3800X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사실 단계가 저렇게 나뉘어 있어서 그렇지만 저 정도의 벤치 점수 숫자 차이는 거의 차이가 없다고 보셔도 될 만큼의 수치입니다. 

 

 

i9-10900과 i9-10900F도 높은 성능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i9-10900은 기본버전이며 F가 붙은 버전은 내장 그래픽이 없는 CPU, K가 붙은 제품은 오버클럭이 가능한 제품입니다. 

아직 출시되지 않은 라이젠7 4700G의 벤치 점수도 눈에 띕니다. 대략적인 성능은 i9-10900과 비슷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교적 이제부터 많이 사용하고 계신 CPU들이 등장하기 시작합니다. 대표적으로 라이젠5 3600이 등장하며 인텔의 i7-10700도 17,476점으로 기록되어 있습니다. 

요즘 가장 많이 구입하는 CPU인 인텔의 i5-10400도 이제 등장합니다. CPU구입시 가장 많이 지출대는 가격대인 20만 원대에서 구입할 수 있는 i5-10400과 AMD 라이젠3 3300X가 비슷한 점수를 보이지만 실제 사용성에서는 i5-10400이 더 좋은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러한 점을 참고하시고 대략적인 성능만을 판단하시기 바랍니다. 

 

 


지금까지 CPU의 성능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벤치 사이트가 있으니 혹시나 참고하실 분들은 아래 링크를 이용해주세요.

www.cpubenchmark.net/high_end_cpus.html

 

PassMark Intel vs AMD CPU Benchmarks - High End

PassMark Software - CPU Benchmarks - Over 1 million CPUs and 1,000 models benchmarked and compared in graph form, updated daily!

www.cpubenchmark.net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바와 같이 벤치는 참고만 하시기 바라며 자신의 사용목적에 맞는 CPU를 구입하시는 것이 가장 바람직한 방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