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PU 온도 보는법 - hwmonitor 다운로드

컴퓨터와 발열은 땔 수 없는 관계입니다. 아니 모든 전자기기와 연관되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컴퓨터에서 발열이 가장 많이 나는 곳이라면 메인보드의 전원부, CPU, 그래픽카드 정도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이번에는 CPU 온도를 어떻게 보는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CPU 온도가 왜?

CPU 온도가 왜 중요할까요? 그것은 바로 성능과 연관이 되기 때문입니다. 일반 사용 때와는 달리 CPU가 열심히 일할 때(?), 풀로드시에는 CPU의 온도가 무섭게 상승하게 됩니다. 이때 만약 온도를 잡아주지 못한다면 컴퓨터 거 버벅대거나 심하면 컴퓨터가 다운되게 됩니다. 

CPU온도는 CPU 모델마다 다르게 측정됩니다. 이를테면 I5-10400과 라이젠 5 3600은 같은 작업 중에도 온도가 다르게 측정됩니다. 때문에 많은 컴퓨터 리뷰어들이 새로운 CPU가 출시될 때마다 온도를 측정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물론 온도가 낮은 제품이 더 좋은 것이겠죠?

 

CPU 온도를 낮출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쿨러를 활용하자 

온도를 낮출수 있는 방법 중에 가장 기본이 되는 방법은 바로 쿨러입니다. CPU 쿨러를 보다 좋은 제품으로 교체하는 방법입니다. 

CPU의 기본쿨러 왼쪽부터 인텔, 라이젠

기본으로 제공해주는 CPU 쿨러가 있지만 높은 온도를 잡기에는 무리가 있는 제품입니다. 물론 기본 쿨러로 충분히 온도가 잡히는 CPU가 더 많습니다. 하지만 높은 오버클럭 등의 이유로 CPU 온도가 높게 나온다면 기본 쿨러가 아닌 사제 쿨러로 변경하여 사용해야 온도를 잡을 수 있습니다. 

기본 쿨러보다 온도를 낮출 수 있는 사제 쿨러를 구입하여 장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공랭 쿨러와 수냉 쿨러 2가지가 있으며 기본쿨러보다 확실하게 온도를 낮출수 있는 방법입니다. 

2. 서멀구리스 재도포

컴퓨터를 오랜 기간 이용하면서 단 한 번도 서멀구리스를 재도포 하지 않았다면 그것은 바로 CPU 온도를 올라가게 하는 원인이 될수 있습니다. 서멀구리스란 CPU와 CPU쿨러사이에 도포되는 묽은구리스를 말하는데 이것은 쿨러와 CPU를 더욱 긴밀하게 닫게 해주어 온도를 낮추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서멀구리스가 굳어버렸다면 역할수행능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1년-2년사이에 한번씩 재도포 해주는것을 추천드립니다.

CPU온도 보는 법(프로그램 다운)

CPU 온도를 보는 방법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은 바로 hwmonitor 프로그램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아래의 공식 홈페이지에서 다운로드하여 주세요. CPU온도 뿐만아니라 그래픽카드 온도부터 팬의속도까지 체크해볼수 있는 프로그램이니 여러가지로 활용성이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www.cpuid.com/softwares/hwmonitor.html

용량이 적기 때문에 빠르게 다운로드와 설치가 빠르게 이루어집니다. 설치를 완료하신 뒤에 hwmonitor를 실행시켜주세요. 

hwmonitor를 실행시키면 바로 CPU의 온도를 보실 수 있습니다. 위 사진처럼 CPU 온도뿐만 아니라 그래픽카드의 온도와 SSD의 온도까지 모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CPU의 적정온도는 몇 도일까요? 많은 분들의 의견이 다르지만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풀로드시 80도 이하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100도 이하도 괜찮다는 분들도 있으시지만 80도 이상으로 찍힌다면 쿨러를 교체하거나 온도를 낮추기 위한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지금까지 CPU 온도 보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대부분의 컴퓨터 사용자분들께서는 온도를 신경 쓰지 않으시지만 혹시라도 컴퓨터가 다운되거나 느려진 이유를 모르시겠다면 온도를 한번 체크해 보시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니 참고하시고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