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래픽카드 가격 대폭 하락의 이유는?

최근 PC를 구입하려는 분들의 가장 큰 고민거리는 역시 그래픽카드입니다. 그래픽카드 가격의 상승으로 인해 컴퓨터 구입을 포기해버린 분들이 늘어났었습니다. 하지만 최근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점차 하락세로 접어드는 모양새를 보이고 있습니다.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점차 정상적으로 돌아오는 것일까요?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래픽카드 가격 상승

그래픽카드의 가격상승이 이루어진지는 1년 가까이 이어가고 있습니다. 비트 코인의 채굴로 인해 많은 물량이 중국으로 들어가고 국내에서는 그래픽카드의 물량이 줄어들어 가격의 급상승이 가속화되었습니다. 이외에도 원자재 가격 상승, 칩 공급 가격 상승, 코로나 이슈로 인한 운송비 상승 등의 이유와 함께 그래픽카드의 가격은 상상도 못 할 가격으로 변해갔습니다. 

수많은 그래픽카드가 채굴장으로 들어갔다.

가장 많이 구매가 이루어졌던 제품이었던 1660s, RTX2060, RTX3060의 가격은 아래를 참고해보시기 바랍니다. 

제품 상승전 가격 최고 상승가격
1660S 26만원 72만원
RTX2060 36만원 83만원
RTX3060 76만원 118만원

대부분의 그래픽카드가 급상승 하였고 하이엔드 그래픽카드인 RTX3080 역시 130만 원대에서 최고 280만 원대까지 상승하며 대부분의 컴퓨터 구입 예정자분들의 희망을 꺾어버렸습니다. 

그래픽 카드 가격 하락

RTX3000시리즈의 LHR제품의 출시가 첫 번째 원인입니다. LHR은 채굴 제한을 걸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인데 최근에 출시한 rtx3070 ti가 바로 LHR가 적용되어 출시되었습니다. 5월부터 제조되는 지포스 제품에는 LHR을 적용하여 출시될 것이라고 엔비디아는 밝히고 있습니다. 

 

하지만 올해초에도 역시 엔비디아는 그래픽카드 채굴 제한을 하겠다고 했지만 드라이버 출시 과정에서 채굴 제한 기능이 해제되어 버렸던 일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번에는 드라이버 제한과 더불어 하드웨어, 즉 칩셋 차원에서 채굴을 차단하기로 했습니다. 

 

두 번째는 이더리움의 업데이트입니다. 코인 채굴에서 많은 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이더리움이 더욱더 채굴이 어려워진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효율상 이더리움 채굴을 포기하는 채굴업자가 늘어날 것이라는 예상을 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 최근 중국은 국가차원에 세 코인 채굴을 제한한다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가상 한화 거래 금지뿐만 아니라 민간 채굴장을 엄격하게 제한할 것이라는 발표가 있었습니다. 중국이 세계에서 비트코인 채굴을 차지하는 비율은 65%로 절반 이상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가운데 중국의 채굴 제한은 앞으로 그래픽카드 가격의 많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이미 시작된 그래픽 카드 가격 하락 

지난 5월말부터 그래픽카드가 하락이 점차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월부터 그래픽카드의 가격의 하락이 가속화되어 현재 대부분의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하락된 것을 확인할수있습니다. 

아직 예전의 가격으로 회복되지 않았지만 6월16일을 기준으로 그래픽카드의 가격이 1년 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하락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그래픽카드 가격 하락의 대한 원인의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그동안 엄청난 가격 상승으로 인해 많은 분들께서 그래픽카드를 구입하는데 애를 먹었지만 이제야 조금씩 숨통이 트이는 것 같습니다. 채굴의 대한 영향도 있었지만 많은 소비자들은 국내 유통업자들의 가격 담함으로 가격이 그보다 더 올라버렸다고 지적하고 있습니다. 매물조차 찾기 힘들었던 그래픽카드들이 가격이 하락되면서 급속도로 많은 물량이 넘쳐나고 있는 상황에 합리적 의심(?)을 하고 있는 상태입니다. 더 이상 이러한 의심을 하지 않도록 투명한 가격정책으로 소비자에게 판매되었으면 하는 바람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