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칭형 인터넷과 비대칭형 인터넷 차이점

최근 인터넷 속도는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기가급 인터넷은 물론이며 예전의 100메가급의 인터넷에서 500메가 1기가급, 심지어 2.5기가급의 인터넷까지 등장할 만큼 속도는 매우 빨라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터넷을 설치할 때 중요하게 볼 것 중 하나가 바로 대칭형과 비대칭형 인터넷입니다. 과연 대칭형 인터넷과 비대칭형 인터넷은 무엇이며 차이점은 어떻게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대칭형과 비대칭형

집 와이파이를 이용해서 SNS, 카톡, 블로그에 사진을 업로드 할때 속도가 너무 느리지 않으셨나요? 컴퓨터 혹은 스마트폰은 최신 스마트폰인데 업로드는 너무 느린 경험을 하신 분들의 문제는 바로 인터넷입니다. 비대칭형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업로드 속도가 느린 것입니다. 

 

 

대칭형과 비대칭형 인터넷의 큰 차이는 바로 업로드 속도입니다. 특히 요즘은 인터넷방송이나 유튜버들의 늘어나면서 영상을 업로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비대칭형 인터넷을 사용한다면 영상 하나를 업로드할 때 엄청난 시간이 소비되기 때문에 업로드 작업을 많이 하시는 분들이라면 특히 대칭형 인터넷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운로드와 업로드 속도에서 차이를 보이는 비대칭형 인터넷

▲위 사진은 비대칭혀여 인터넷의 속도를 측정한 사진입니다.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현저하게 차이가 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차이가 작게는 10-20배의 차이를 보여주기 때문에 인터넷의 민감한 작업을 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대칭형 인터넷 비대칭형 인터넷 확인방법

대칭형과 비대칭형 인터넷을 확인하는 방법은 크게 3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번째는 위 사진처럼 인터넷 속도 측정을 해보는 경우입니다. 다운로드 속도와 업로드 속도가 차이 나지 않도록 측정된다면 대칭형 인터넷이며 차이가 난다면 비대칭형 인터넷입니다. 인터넷 속도 측정 사이트는 아래를 참고해 주세요. 빠르게 측정이 가능합니다. 

speed.nia.or.kr/index.asp

 

NIA 스피드 인터넷 속도측정

 

speed.nia.or.kr

 

 

두번째는 모뎀에 연결되어 있는 케이블을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케이블이 얇은 FTTH케이블이라면 대부분 대칭형인 반면에 그보다 굵은 동축케이블인 경우는 비대칭형 인터넷입니다. 동축케이블은 오래전에 TV 수신을 위해 뒷면에 연결되어 있던 케이블과 같은 굵기와 모양을 가졌습니다. 

왼쪽부터 동축케이블과 FTTH케이블

세 번째는 인터넷 회사에 전화로 문의하여 알 수 있습니다. 각 인터넷고객센터에 전화해 주소를 알려주면 현재 사용하는 인터넷 혹은 가입 가능한 인터넷 종류를 알려줍니다. 


지금까지 대칭형인터넷과 비대칭형 인터넷의 차이점과 확인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업로드를 많이 이용하는 분들이라면 필히 꼭 확인해 보시고 혹시 비대칭형이라면 대칭형 인터넷으로 교체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 업로드 속도가 10-20배이기 때문에 업로드 작업 속도는 엄청난 차이를 보이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평소에 간단한 웹서핑만을 하신다면 비대칭형 인터넷도 사용하기에는 무리가 없습니다. 감사합니다.